[이형기 시인 시모음]
낙화(落花)
가야할 때가 언제인가를
분명히 알고 가는 이의
뒷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봄 한철
격정을 인내한
나의 사랑은 지고 있다.
분분한 낙화…
결별이 이룩하는 축복에 싸여
지금은 가야할 때
무성한 녹음과 그리고
머지않아 열매 맺는
가을을 향하여
나의 청춘은 꽃답게 죽는다.
헤어지자
섬세한 손길을 흔들며
하롱하롱 꽃잎이 지는 어느날
나의 사랑, 나의 결별
샘 터에 물 고인듯 성숙하는
내 영혼의 슬픈 눈
호 수
어길 수 없는
약속처럼
나는 너를 기다리고 있다.
나무와 같이
무성하던 청춘이
어느덧 잎 지는 이 호숫가에서
호수처럼 눈을 뜨고 밤을 새운다
이제 사랑은
나를 울리지 않는다.
조용히 우러르는
눈이 있을 뿐이다.
불고 가는
바람에도
불고 가는 바람같이 떨던 것이
이렇게 고요해질 수 있는 신비는
어디서 오는가.
참으로
기다림이란
이 차고 슬픈 호수같은 것을
단 하나 마음속에 지니는 일이다.
폭포
그대 아는가
나의 등판을
어깨에서 허리까지 길게
내리친
시퍼런 칼자욱을 아는가.
질주하는 전율과
전율 끝에 단말마를 꿈꾸는
벼랑의
직립
그 위에 다시 벼랑은 솟는다.
그대 아는가
석탄기의 종말을
그 때 하늘 높이 날으던
한 마리 장수잠자리의 추락을.
나의 자랑은 자멸이다.
무수한 복안들이
그 무수한
수정체가 한꺼번에
박살나는 맹목의 눈보라
그대 아는가
나의 등판에 폭포처럼 쏟아지는
시퍼런
빛줄기
2억 년 묵은 이 칼자욱을 아는가.
그해 겨울의 눈
그해 겨울의 눈은
언제나 한밤 중 바다에 내렸다
희뿌옇게 한밤 중 어둠을 밝히듯
죽은 여름의 반딧벌레들이 일제히
싸늘한 불빛으로 어지럽게 흩날렸다
눈송이는 바다에 녹지 않았다
녹기 전에 또 다른 송이가 떨어졌다
사라짐과 나타남
나타남과 사라짐이 함께 돌아가는
무성 영화 시대의 환상의 필름
덧 없는 목숨을
혼신의 힘으로 확인하는 드라마
클라이막스 밖에 없는 화면들이
관객 없는 스크린을 가득 채웠다
언제나 한밤 중 바다에 내린
그해 겨울의 눈
그것은 꽃보다 화려한 낭비였다
랑겔한스 섬의 가문 날의 꿈
나 어느새 예까지 왔노라.
가뭄이 든 랑겔한스 섬
거북 한 마리 엉금엉금 기는
갈라진 등판의 소금 꽃.
속을 리 없도다.
실은 만리장성으로 끌려가는
어느 짐꾼의 어깨에 허옇게
허옇게 번진 마른 버짐이니라.
오 박토여.
반쯤 피다 말고 시들어버린 메밀 농사와
쭉쭉 골이 패인
내 손톱 밑의 반달의 고사(枯死)여.
가면 가는 그만큼
길은 뒤에서 허물어지나니
한 걸음 뗄 때마다 낭떠러지 하나씩 거느리고
예까지 온 길 랑겔한스 섬,
꿈꾸는도다 까맣게 탄 하늘.
물도 불도 그 아래선
한줌 먼지 되어 풀석거리는 승천의 꿈
랑겔한스 섬의 가문 날의 꿈이니라.
♠랑겔한스섬(랑게르한스섬Langerhans islets)
이자 내에 섬(島) 모양으로 산재하는 내분비선 조직으로 췌도(膵島)라고도 한다.
섬 모양으로 보이는 세포의 집단으로 1869년 독일의 병리학자 P.랑게르한스가
발견하여
"랑게르한스섬"이라 이름 붙인 것
길
빈 들판이다
들판 가운데 길이 나 있다
가물가물 한 가닥
누군가 혼자 가고 있다
아 소실점!
어느새 길도 그도 없다
없는 그 저쪽은 낭떠러지
신의 함정
그리고 더 이상은 아무도 모르는
길이 나 있다 빈 들판에
그래도 또 누군가 가고 있다
역시 혼자다
나뭇잎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나뭇잎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한 세기 전의 해적선이 바다를 누빈다.
나뭇잎만큼 많은 돛을
달고
그 어떤 격랑도 지울 수 없는
벌레 먹은 항적(抗跡)
나뭇잎을 다시 들여다보면
나무가 뿌리채
그 밑바닥에 침몰해 있다.
파들파들 떨리는 단말마의
손짓
잎사귀들이
비 오는 날
오늘
이 나라에 가을이 오나보다.
노을도 갈앉는
저녁 하늘에
눈 먼 우화는
끝났다더라
한 색 보라로 칠을 하고
길 아닌 천리를
더듬어 가면...
푸른 꿈도 한나절 비를 맞으며
꽃잎 지거라
꽃잎 지거라
산 넘어 산 넘어서 네가 오듯
이 나라에 가을이 오나보다.
들길
고향은
늘
가난하게 돌아오는 그로하여 좋다.
지닌 것 없이
혼자
걸어가는
들길의 의미...
백지에다 한 가닥
선을 그어 보아라
백지에 가득 차는
선의
의미...
아 내가 모르는 것을,
내가 모르는 그 절망을
비로소 무엇인가 깨닫는
심정이
왜 이처럼 가볍고 서글픈가.
편히 쉰다는 것
누워서 높이 울어 흡족한
꽃 그늘...
그 무한한 안정에
싸여
들길을 간다.
산
산은 조용히 비에 젖고 있다.
밑도 끝도 없이 내리는 가을비
가을비 속에
진좌(鎭座)한 무게를
그 누구도 가늠하지 못한다.
표정은 뿌연 시야에 가리우고
다만 윤곽만을 드러낸 산
천 년 또는 그
이상의 세월이
오후 한때 가을비에 젖는다.
이 심연 같은 적막에 싸여
조는 둥 마는 둥
아마도 반쯤 눈을
감고
방심무한(放心無限) 비에 젖는 산
그 옛날의 격노(激怒)의 기억은 간 데 없다.
깎아지른 절벽도 앙상한 바위도
오직
한 가닥
완만한 곡선에 눌려 버린 채
어쩌면 눈물 어린 눈으로 보듯
가을비 속에 어룽진 윤곽
아 아 그러나 지울 수
없다.
코스모스
언제나 트이고 싶은 마음에
하야니 꽃피는 코스모스였다.
돌아서며 돌아서며 연신
부딪치는
물결같은 그리움이었다.
송두리째-희망도 절망도
불타지 못한 육신
머리를 박고 쓰러진 코스모스는
귀뚜리
우는 섬돌가에
몸부림쳐 새겨진 이름이었다.
그러기에 더욱
흐느끼지 않는 설움 홀로 달래어
목이 가늘도록
참아내련다.
까마득한 하늘가에
내 가슴이 파랗게 부서지는 날
코스모스는 지리라.
이형기 李炯基 (1933 -
)
1933년 1월 6일 경상남도 진주시에서 태어났다.
진주농림학교를
거쳐 1956년 동국대학교 불교과를 졸업한 뒤 《연합신문》《동양통신》《서울신문》 기자, 《대한일보》 정치부장·문화부장, 《국제신문》
논설위원·편집국장, 한국문인협회 상임이사 등을 거쳐 부산산업대학교 교수를 지내고 동국대학교 국문학과 교수, 한국시인협회 회장 등을 맡아
일하였다.
1949년 《문예》에 시 〈비오는 날〉, 이듬해에 〈코스모스〉 〈강가에서〉 등이 추천되어 문단에 최연소 등단 기록을 세웠으며, 1962년 《현대문학》에 평론 〈상식적 문학론〉을 연재하면서 시뿐 아니라 평론 분야에서도 크게 활약하였다. 초기에는 삶과 인생을 긍정하고 자연섭리에 순응하는 서정시를 쓰고, 후기에는 허무에 기초한 관념을 중심으로 날카로운 감각과 격정적 표현이 돋보이는 시를 발표하였다.
한국문학가협회상(1959), 문교부 문예상(1966), 시인협회상(1976), 한국문학작가상(1982) 등을 받았다. 주요 작품으로는 시집 《적막강산》(1963), 《돌베개의 시》(1971), 《꿈꾸는 한발》(1975), 《절벽》(1998), 《존재하지 않는 나무》(2000), 수필집 《서서 흐르는 강물》, 《바람으로 만든 조약돌》(1986), 평론집 《감성의 논리》(1976), 《한국문학의 반성》(1980) 등이 있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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