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유연료의 냉시동성 저하 요인 겨울철 경유의 유동성을 저하시키는 성분은 경유속에 포함되어 있는 노말파라핀(왁스)입니다
. 왁스는 분자량에 따라 여러형태를 가지고 있는데, 양초와 같은 경우 분자량이 대단히 크며 상
온에서 고체상태입니다. 경유에 포함된 노말파라핀은 상온에서 액체상태를 유지하지만 온도
가 낮아지면 고체상태로 석출되어 경유의 유동성을 떨어뜨립다. 왁스가 석출되기 시작하면 경
유의 외관은 뿌옇게 흐려지고 온도가 더 낮아져 석출된 왁스가 많아지면 우유빛 죽처럼 변하
여 연료필터를 통과하지 못하게 됩니다. 왁스는 이런 단점이 있지만 세탄가(착화성능)가 우수
하기 때문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2. 동절기 경유제품의 특징 경유품질은 산업자원부 고시로 정해지며 하절기와 동절기 제품을 구분해서 공급하고 있습니
다. 일반적으로 동절기 경유는 11월 15일부터 2월 28일까지 공급이 됩니다. 동절기 경유에는 분자량이 큰왁스 성분을 일부 제거하기도 하며, 또는 유동성 향상제라는 화
학물질을 첨가하여 석출된 왁스의 성장을 억제하고 왁스가 필터를 통과하기 쉽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3. 겨울철 시동불량 현상 완화 방법 - 하절기시 보관된 연료를 피하시고 주유소에서 주유시 동절기 경유인지를 확인합니다. - 차량보관시 지하주차장 등 외기에 노출되지 않은 장소에 주차하도록 합니다. - 필터에 수분이 고여 있는 경우 수분은 왁스 석출온도 보다 훨씬 높은 온도에서 결빙되므로
필터의 수분 배출을 철저히 하여야 합니다. - 불가피하게 차량을 체감온도가 낮은곳(스키장 등)에 방치할 경우 주기적으로 시동을 걸어
연료를 순환시켜줍니다. - 일단 시동이 걸리면 즉시 출발하지 않고 공회전 상태로 워밍업을 시킵니다. 디젤차량은 연
료탱크에서 엔진으로 공급된 연료를 전부 사용하지 않고 일부를 연료탱크로 되돌려 보내는 연
료공급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데워진 연료가 연료탱크로 되돌아가 연료필터와 탱
크 내부의 석출된 왁스를 녹이게 됩니다.
4. 주의사항 - 직분사 엔진 차량에는 경유에 실내등유를 절대 혼합하지 마십시요. 실내등유는 경유에서 무
거운 성분이 거의 모두 제거된 상태로 왁스를 거의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혼합하면 일시
적으로 시동성이 향상될 수 있지만 세탄가와 윤활성이 나빠져 고압펌프나 인젝터의 마모 등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최근 일부 주유소에서 공급하고 있는 바이오디젤은 일반 경유에 비해 저온 유동성이 상대적
으로 취약합니다. 혹한 지역을 운행시에는 바이오디젤 주입을 삼가하는것이 좋습니다.
마이렉스턴에서 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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