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곡 창고

놀라운 변화를 일으키는 칭찬 10계

월정月靜 강대실 2008. 8. 22. 13:18
728x90

놀라운 변화를 일으키는 칭찬 10계  

 


1. 소유가 아닌 재능을 칭찬하라.

  '넥타이가 참 멋있네요.' 보다

  '역시 패션 감각이 탁월하시네요.' 가 낫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능력이다.

  능력을 인정받는 순간 둔재도 천재가 된다.

 

2. 결과 보다는 과정을 칭찬하라.

 

 '일등 했다면서요.' 보다 '그 동안 얼마나

  피 눈물 나는 노력을 했겠어요.' 가 낫다.

  '올라온 높이' 보다 '헤쳐 나온 깊이'를

  바라보라. 가치를 높여라.

 

3. 타고난 재능보다는 의지를 칭찬하라.

 

 '머리 하나는 타고 태어났네요..

  '보다 '그 성실성을 누가 따라가겠어요.' 가 낫다.

  원석도 다듬어야 보석이 된다. 혼을 자극하라.

 

4. 나중보다는 즉시 칭찬하라.

 

 '참, 지난번에....' 의 식의 백 번 보다

  '오늘...' 의 한 번이 낫다.

  칭찬의 머리를 붙잡고 꼬리를 붙잡지 마라.

  철 지난 옷처럼 어색할 뿐이다.

 

5. 큰 것보다 작은 것을 칭찬하라.

  

   별 거 아닌 일에도 '음' '와' 'wow'는

   위력을 발휘한다.

   물 한 방울이 모여 큰 강을 이룬다.

   홈런만 치려다 헛 방망이질만 하게 된다.

 

6. 애매모호한 것보다 구체적으로 칭찬해라.

 

 '참 좋은데요.' 보다 '.......한 것이

  가을 분위기에 참 어울리는걸요.'가 낫다.

  추상적인 이야기는 귀신도 못 알아듣는다.

  상황을 구체적으로 적시하라.

 

7. 사적으로 보다 공개적으로 칭찬하라.

 

  혼자보다는 적어도 셋 이상의 자리가 낫다.

  칭찬의 옥탄가를 높여라. 특히 장본인이

  없을 때 남긴 칭찬은 그 효용 가치가 배가 된다.

 

8. 말로만 그치지 말고 보상으로 칭찬해라.

 

  '한 턱 내세요.' 보다 '내가 쏠께 요.' 가 낫다.

  그리고 쏘아라. 선물도 필요하다.

  언어적 수단에만 머물지 않고 물질적

  보상이 따르는 순간 명품칭찬이 된다.

 

 9. 객관적으로 보다 주관적으로 칭찬해라.

 

  '참 좋으시겠어요.' 보다 '

  제가 다 신바람이 나더라 니 까요.' 가 낫다.

  '누구도 못 따라 가겠어요.' 를 '제가 스승으로

  모시면 안 될까요?'로 바꾸어 보라.

  관계의 끈을 만들어라. 그리고 배워라.

  언젠가 나 자신도 이 세상 누군가에게

  스승이 되고 멘토가 된다.

 

 10. 남을 칭찬하기 보다는 자신을 칭찬해라.

  

   '훌륭했어.'

   '그래, 너 아니고 그 일을 누가 하니?

   '난 네가 자랑스럽다.'는 말을 자주해라.

   남이 나를 칭찬하기 전에 내가 나를 칭찬해라.

   자신을 칭찬할 수 있는 사람만이

   진정 남을 칭찬할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 한마디

  " 사명으로 하지 말고 취미로 칭찬해라."

   칭찬의 기술을 타고 태어난 사람은 없다.

   노력하는 사람을 따를 천재 없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따를 수 없다.

   즐겨라... 칭찬을...

 

 이 글을 끝까지 읽은 당신은 현명하다!!!